• 몸소리말조아라 < 수궁가가 조아라 >

    장             르    : 
    음악
    제             작    : 
    몸소리말조아라
    초             연    : 
    2014
    총             괄    : 
    조아라
    투어 사이즈    :
    7 명
    담  당  자  명   :
    조하나
    전  화  번  호   :
    로그인 후 조회 가능합니다.
    메  일  주  소   :
    로그인 후 조회 가능합니다.

소개타이틀

이 험한 세상 살아갈 재주 다 있으니 세상 꼴 내 꼴 잘 살펴보고 다 같이 살아가는 건 어떻소?

작품소개

토끼가 수궁에 갔다 온 이야기를 듣기 위해 수많은 동물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북 치는 고수 토끼와 함께 이곳저곳을 유랑하며 이야기판을 벌이는 토끼는 스스로 ‘목숨을 구한다’하여 일명 ‘구명(救命)토끼’. 토끼는 3년 전 자라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수궁에 가게 된 이야기를 풀어놓기 시작한다. 아무리 달려도 늘 제자리인 토끼는 자라를 만나 수국으로 벼슬하러 가기를 꿈꾸지만, 막상 도착한 수국은 토끼의 간만 노리는 더 썩은 세상이다. 토끼는 번뜩 꾀를 내어 용왕을 속이고 세상 밖으로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이번엔 수궁에 묶인 몸인 자라가 꺼이꺼이 울며 토끼에게 속 사정을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수궁가가 조아라“는 수궁에서 살아 돌아온 토끼가 자기 이야기를 하는 큰 줄거리 안에서, 그 이면에 놓인 토끼와 자라의 삶에 주목한다. 둘의 모습은 왠지 낯설지 않다. 달리고 달려도 세상 살기 막막한 토끼가 수궁이라는 이상향을 꿈꾸며 떠나는 모습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꿈꿨던,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혹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이 땅을 떠나자 생각하는 우리의 모습이 스쳐간다. 한편 수국에서 평생을 살아온 자라는 책임질 것들이 많아 훌쩍 떠날 수조차 없는, 또 다른 우리의 자화상을 비춘다.

작품리뷰

조아라씨는 미산 박초월제 수궁가를 기본으로, 어려운 옛말을 쉽게 풀고 현대의 사회상을 담아 재창작한 희곡을 만든 뒤 연출과 출연까지 도맡았다. 극은 토끼로 분한 조씨가 고수와 함께 서로를 속이고 죽여야 하는 이 시대를 한판 놀이로 풍자하며 펼쳐진다. 조씨는 “수궁가가 오랜 시간 살아남은 이유가 그 풍자성에 있다고 봤는데, 이 시대에 던지는 메시지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야겠다는 생각으로 재창작을 했다”며 “토끼와 자라뿐만 아니라 현실의 다양한 ‘을’의 모습을 한 여러 동물들을 표현하기 위해 일인다역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도전해 볼 만은 했다”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주간 경향, 2016.8.30

 

자칫 다들 아는 수궁가가 뭐 다르겠느냐 하겠지만 '수궁가가 조아라'는 발랄하고 유쾌한 이름만큼 '그저 그런' 수궁가와 다른 몇 가지가 있었다. 소리꾼과 고수가 이끌어가는 기존의 판소리 형식을 취했지만, 잘 들여다보면 '몸'과 '말'로 이루어진 공연이었다. 토끼, 자라, 용왕을 넘나드는 배우는 보다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연기를 했고, 소리와 노래를 더했다. 또한 등장인물이 자라의 충성과 토끼의 기지로 표현되는 고전적 양면성을 살짝 비튼 현대적 해석도 덧붙였다.

짝지영 필자, 독립예술웹진 인디언밥, 2014.9.4, http://indienbob.tistory.com/871

 ​ 

사진 및 영상

크리에이터 / 아티스트

‘몸소리말조아라’는 공연예술의 기본이 되는 배우의 몸, 소리, 말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야기와 형식을 탐구하며 관객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그룹이다. 조아라는 '몸소리말조아라'의 대표이자 배우, 소리꾼, 작가, 연출, 퍼포머, 연기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프로모션 정보

TOUR SIZE 투어 인원
Performers : 2명
Staffs : 5명


DURATION 공연 시간
70 min. (No intermission)


STAGE SIZE 무대 크기
Width(가로) : 8 m, Depth(깊이) : 6 m, Height(높이) : 3 m
무대 사이즈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 가능

담당자 연락처

조하나

연락처 및 이메일 주소는 로그인 후 조회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https://bodysoundspeakjoahra.com/


다음글 심연
이전글 브러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