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팸스초이스

팸스초이스는 한국의 우수한 공연예술작품과
예술가의 동시대적 경향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쇼케이스
  • 다원/기타
  • 판소리
이자람 판소리 '눈, 눈, 눈' Lee Jaram Pansori 'Snow, Snow, Snow'
완성 플레이그라운드 Wansung Playground
  • 10-15(수) 17:30 ~ 18:00
  • 국립중앙극장 달오름극장
광활한 설원, 하룻밤 사이 펼쳐지는 생의 노래
  • #이자람 #눈눈눈 #판소리
작품소개

광활한 설원, 하룻밤 사이 펼쳐지는 생의 노래

신작 <이자람 판소리 눈, 눈, 눈>은 톨스토이의 단편 「주인과 하인」을 판소리로 재창작한 작품이다. <노인과 바다>(2019) 이후 5년 만의 신작으로, 2025년 4월, LG아트센터 서울과 공동제작으로 초연되었다. <노인과 바다>를 시작으로 선보였던 전통 판소리 양식인 ‘바탕소리’를 차용해 북과 재담, 그리고 소리만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창작을 하지만, 결국 전통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이번 작품에서도 판소리의 본질을 지키면서 자신만의 색깔을 더한다. 이자람은 <눈, 눈, 눈>을 통해 세계적인 대문호가 전하는 인류에 대한 보편적인 메시지를 판소리로 재창작하여 판소리 대중화를 꾀할 뿐만 아니라, 공연예술로 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가치인 ‘공감’과 ‘인류애’를 관객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빈 무대’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빛을 이용해 서사를 풍성하게 표현하기 위해 무대 디자이너 여신동이 공연의 전반적인 미장센을 담당하는 시노그래퍼로 참여하며, 연출은 <이방인의 노래>, <노인과 바다>에서 드라마투르기와 연출을 맡았던 양손프로젝트의 박지혜 연출가가 맡았다.

Wansung Playground 완성 플레이그라운드

완성 플레이그라운드는 창작자 ‘이자람’이 대표로 이끄는 단체이다. 이자람은 판소리 작품으로는 유례없이 관객과 평단의 뜨거운 호응과 함께 매진 행렬을 기록했던 창작 판소리 <사천가>, <억척가>, <이방인의 노래>, <노인과 바다>의 창작자이자 소리꾼으로 한국 공연계에서 매우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며 국내 뿐만 해외에서도 각광받는 예술인으로 성장해 왔다. 프랑스, 루마니아, 폴란드, 미국, 브라질, 대만, 홍콩 등 다양한 문화권에서 이자람의 여러 판소리 작품들을 연이어 초청하여 현지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공연 관계자들의 요청으로 프랑스에서는 학생들과 직업 배우들을 대상으로 판소리 워크샵을 수차례 열기도 했다.

<주요 인물 소개>
* 이자람 (작/작창/소리꾼):
이자람은 10살 때 처음으로 판소리를 접한 이후, 그의 재능을 미리 알아본 전설적인 명인들 - 은희진, 오정숙(전 국가무형유산), 송순섭(현 국가무형유산 적벽가 보유자), 성우향(전 국가무형유산) 명창에게 전통 판소리 다섯 바탕을 사사했다.서울대학교 국악과 재학 중,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우리의 판소리를 통해 담아내는 것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2007년 <사천가>를 세상에 선보였다. 본인이 직접 작/작창을 하고 소리꾼으로 1인 다역을 맡아 관객을 사로잡았던 이자람은 당시 공연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LG 아트센터에서 초연된 <억척가>로 전석 매진, 전회 기립 박수라는 판소리 작품으로서는 유례없는 성공을 거두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끊임없는 공연초청을 받으며 한국 문화계를 이끄는 젊은 예술인으로 성장해 왔다. 노벨문학상 수상가인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단편과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판소리 <이방인의 노래>와 <노인과 바다>로 창작자와 퍼포머로서 또 한 번 그의 저력을 보여주었던 이자람은 뮤지컬 <서편제>에서 ‘송화 ’역으로 ‘더 뮤지컬 어워즈 ’와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여자주연상을 받기도 했다. 현재 창극이나 총체극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서 음악감독, 작곡가, 작창가, 작가, 배우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박지혜 (연출/드라마터그):
양손프로젝트 연출
2015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
주요작품: <죽음과 소녀>, <엔드게임>, <이방인의 노래>, <여직공>, <폭스파인더>, <마이아이즈웬트다크>, <배신>, <노인과 바다>, <파랑새> 외 다수 연출

프로그램 세부정보를 설명하는 표입니다. 연출, 출연, 작곡, 음악감독, 쇼케이스 시간, 작창, 투어인원, 원작, 연락처, 개발지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작/작창 이자람 연출 박지혜
출연 이자람, 이준형 공연시간(전막) 125분 (인터미션 15분 포함)
투어인원 8명(출연자 2명, 스태프 6명) 연락처 최보윤/bchoi12@gmail.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jjjjjjjjjaamm/
리뷰
  • "이날 이자람은 말 그대로 인간계를 넘어선 듯했다. 그의 손짓과 목소리로 재탄생한 종마 제티의 울음소리를 듣고 탄성을 자아내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
    - 중앙일보(2025년)

    "이야기에서 빠져나오는 순간조차 재담의 일부로 활용하는 궁극의 스토리텔링을 선보였다."
    - 씨네21(2025년)

    "아이맥스(IMAX), 3D, 가상현실(VR) 등 어느 콘텐츠보다 실감 나는 판소리를 만들어내는 데에는 소리꾼 1명과 고수(鼓手) 1명이면 충분했다."
    - 경향신문(2025년)

단체사진
ⓒLG아트센터, Studio AL
ⓒLG아트센터, Studio AL
ⓒLG아트센터, Studio AL